댐 건설, 메콩강 수위변화 그리고 기후변화 농업농촌, 기후변화



2012년에 캄보디아 기후변화에 대해 쓴 글이 있다. http://chongdowon.com/5704224 1990년부터 2010년까지의 프놈펜 기상자료를 취합해서 세계기후변화의 추세와 비교했던 글이다. 그 이후에 캄보디아 기후변화는 매우 심각해져셔 농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선은 강우형태의 변화가 가장 심각한 문제일텐데, 연간 강우량은 여전히 1200~1400mm로 변함이 없지만 연중 강우일수는 많이 줄어 들었다. 집중호우가 늘어나면서 농지가 더이상 버티기 어려운 상태가 되었다.

메콩강협의회 Mekong River Commission에는 메콩강 유역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있는데, 2019년 12월의 기사를 보면 기후변화보다 메콩강의 댐 설치가 강의 수위변화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한다.

아래 이미지들은 메콩강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연도별 강수위변화다. Chian saen은 upper mekong, Vientien은 middle mekong Prek Kdam 은 low mekong에 해당하는 지역이다. 상류지역의 2019년과 2020년의 강수위는 전체 평균에 가깝지만, 하류지역은 수위가 많이 낮아지고 있다.

강우패턴이 바뀌고 있는 와중에 낮은 강수위는 농업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다. 큰강에서 개천으로 흐르던 물은 수위가 낮아져 자연상태에서는 흐르지 못하게 돼 농민들은 관수를 위해 동력원을 사용해야 한다. 낮아진 수위로 수변은 침식되고 이에 따라 농지가 줄어들게 된다. 또 습지로 유지되던 얕고, 강 수계와 이어진 저수지들은 말라가게 되어 종다양성이 줄어들게 된다. 높은 강수위를 통해 범람으로 공급되는 양분과 물은 줄어들게 되어 강우에 의존해야하지만 강우도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보다 댐으로 인한 물 공급의 부족이 하류지역에서는 더 큰 문제가 된다. 
Chiang saen
Vientien
Pakse

Prek Kdam



analyst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