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망고 2020 (품질, 생산, 주요 품종) Cambodia_Agri



이전글 http://chongdowon.com/5902807

국내에 여러 국가의 신선망고가 수입되면서 국별, 품종별 특성이 세분화되고 있고 특히 수입업체(유통업체)들은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시즌별로 바꾸어 망고를 수입하고 있다. 캄보디아 망고는 아직 그 형질이 체계적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있으나 최근 연구 자료가 증가하고 있다.

국별 대표품종들에 대해 유전자형질의 유연관계가 분석되면 쉽게 구분 가능하겠으나, 아직 그런 자료가 없어서 표현형으로 구분하는 수 밖에 없다. 캄보디아 대표 품종 중 1위는 Keo Romeat이고 그 외 keo chen, keo reach, keo tep 등의 주요 품종이 있다. 

생산은 연중 가능하나 자연개화 1회와 개화제를 사용하여 생산하는 1회 총 2회를 주요 생산시기로 보고 있다. 개화제를 적용하는 것은 우기 도래 전 4월 또는 우기 도래 후 6~8월로 이에 대한 생산시기는 개화제 사용 후 3~4개월인 9월 또는 11월 이후가 된다. 자연개화에 따른 생산은 3~4월이다. 하지만 강우 패턴의 변화가 농민들의 자발적인 가격 조절 기능이 발동하여 개화제 사용시기 또한 변하고 있어 전통적인 망고 생산은 이제 큰 의미가 없고 생과 시장의 수요에 따라 생산시기가 변한다고 봐야 한다.


호주 지원으로 진행된 캄보디아 망고 자료가 2019년 발표되었는데, 내가 관리하던 망고로 일부 실험이 진행되었다. (300과, 수출, https://aciar.gov.au/project/hort-2012-003) 이 보고서에 따르면 수확시 수분량과 운송시 컨테이너내 습도에 따라 ㅚ대 21일까지 배로 운송이 가능하다고 한다. 물론 한 컨테이너 전체의 물량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더 세밀한 준비가 필요하지만, 배로 21일 수송이 가능하게 되면 수출 단가를 떨어트리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매입시 외관의 품질 등급은 위 이미지와 같은데 여기에 3과 1kg, 4과 1kg 등의 중량 구분법이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1~4등급으로 나누고 있다. 하지만 외형만으로 판단하는 등급 기준은 사용에 한계가 있어 비파괴 검사가 반드시 적용되어야 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analyst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