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km 상공으로 드론 날리기
Mavic1으로 드론을 시작해서 현재는 Mavic2 Zoom을 사용중이다.여기 캄보디아에서는 프놈펜, 시엠립 그리고 공항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드론의 규제가 없기 때문에 DJI의 기본값 중 최댓값으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지만 고도는 500m가 한계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DJI 홈페이지(https://support.dji.com/help/content?customId=en-us03400006732&spaceId=34&re=US&lang=en&documentType=artical&paperDocType=paper)에서 언락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국가별로 제한이 걸려 있는 한계를 풀어주는 것으로 행정서류를 첨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당연히 캄보디아에서 이런게 가능할리는 없다.
다른 방법으로는 해킹판을 사용하는건데 예전 펌웨어에서는 다양하게 있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바로 쓸 수 있는 펌웨어를 찾기 어렵다. 대안으로 쓸 수 있는게 No Limit Dronez라는 서비스가 있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비용(€40.00)을 내면 기기당 하나씩 적용 가능한 라이센스언락시리얼을 준다. 해당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툴로 라이센스를 기체에 적용하고 조종앱에서 열어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나는 다른 제약을 딱히 한계가 없고 고도만 해제했는데, 조종앱에서는 500m 로 표시되지만 무시하고 계속 고도를 상승시키면 된다.
영상의 중간에서도 나오지만 라이센스가 적용안돼 있더라도 조종하면서 적용시키고 사용해도 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8uv4bS8NmJ8&ab_channel=DowonChong
주의할 점은 고도가 높을수록 바람이 강해서 드론을 분실할 수도 있고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법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지역인지 허가나 신고사항은 없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