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bodia_General

캄보디아 유일의 해상 물류항 시하눅빌항 PAS

by chongdowon 2023. 7. 2.
728x90

오랜만에 시하눅빌항을 방문했다. 예전에는 냉장컨테이너 운송이 가능한지 확인을 위해서 항만시설 내 컨테이너용 전력사용 확인차 방문했었다.

 

이번 방문의 주요 목적은 벌크선 입항 가능한지, 배후시설은 충분한지, 업종에 따라 민원발생 여지가 있을지 등이었다. 결론은 모두 문제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시하눅빌항은 캄보디아 유일의 해상물류항이다. 프놈펜항은 메콩강으로 연결되는 River port다. 벌크선이 입항 가능한 13m이상의 수심을 가지고 있지만 벌크선은 설비 규모의 10% 밖에 사용되지 않고 있다. 주로 컨테이너항으로 사용되는데 상세한 스펙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목적항에서 벌크선이 입항 가능하고 선적과 하역도 가능하다. 또 Tanker도 입항 가능하고 현재 석유제품을 수입하는데 사용된다. 

https://pas.gov.kh/en/page/berthing-facility

 

Berthing Facility

The Sihanoukville Autonomous Port (PAS) is the sole international and commercial deep seaport of the Kingdom of Cambodia. At present, the total operational land area of the Sihanoukville Autonomous Port is around 124.76 ha.

pas.gov.kh

홈페이지에 나온 내용과 현재 가동중인 설비는 조금 더 확장되어 있는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항만설비를 확충하고 있기 때문이다. 

 

벌크선항은 야적장도 같이 있으나 각종 부대시설은 전무하기 때문에 화물에 따라 설비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