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bodia_General

캄보디아]Wat Botum Vathey, 왓보뚬바떼이, 프놈펜 가장 오래된 절

by chongdowon 2023. 8. 17.
728x90
2017-06-19 16:07:34
 
연꽃봉우리 사원이라는 이름의 Wat Botum Vathey는 프놈펜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이다. 15세기 King Ponyea Yat 뽄이어 얏 왕이 제원을 마련하여 만들어진 절이다. 원래 사원의 이름은 "Khop Ta Yang 크빱 따 양" 혹은 "따양 Ta YAng"로 불렸다고 한다. 그 뒤 왕궁이 건설되던 1860년대에 승려인 "Kantie Topodae 깐띠에 또뽀다에"가 연꽃 연못을 만든 뒤, 현재 이름으로 명명했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큰 연못은 없고 아주 작은 연못과 연꽃이 조금 남아있어 그 이름을 대신하고 있다. 
왕궁 근처 7번도로에 위치한 이 사원은 규모가 400m x 400m 가량 되는 보기 드물게 큰 사원이기도 하다. 우리나라 관광객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아서 한국어로 된 자료를 찾기 어렵고, 방문하는 사람도 없다.   오래된 만큼이나 고위 인사들이 이 곳에 많이 묻혀 있어 더 중요한 절이기도 하다.  또한 많은 유명한 스님들이 이곳에서 출가를 했다고 한다.
사원의 건물들 하나하나가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는 모르겠지만, 넓은 부지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많은 건물들이 있고 정비가 제대로 돼 있지 않아서 제대로 된 사진은 남기지 못했다.
다만 밖에서 바라본 절의 사진과 올해 부처님 오신 날 행사 영상을 붙여 본다.

 

 

https://youtu.be/-IYudNn5i9c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