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bodia_General

캄보디아 전통 쌀국수, 놈번쪽, Cambodian traditional rice noodle, nom banh chok

by chongdowon 2024. 1. 15.
728x90
2014-02-10 17:35:56

여러가지 캄보디아 전통음식이 있지만 주변국과 구분되는 음식 중 하나가 놈번쪽이다. 그래서 크메르 누들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국물의 정도에 따라 비빔면이 되기도 하는데, 일설에 따르면 이 놈번쪽을 먹은 중국 사신이 지금의 "뜨거운 고기 육수형 쌀국수"를 만들었다고 한다. 또 주변국의 비슷한 형태의 국수들도 여기서 파생됐다고 한다. 

이 놈번쪽의 기원은 남부 해안지방인 깜폿이라고 한다. 
쌀죽(보보), 쌀국수(꾸이띠우)와 함께 대표적인 아침음식이다. 물론 낮에도 파는 곳이 있지만, 주로 아침에 간단한 식사용이다. 가격은 내 기억에 최저 1,000리엘 (250원)까지 봤고 최근에 먹는 것은 4,000리엘이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쌀국수에 여러가지 채소를 넣고 그 위에 육수를 붓는데, 이 육수는 단순히 뼈 우린 물은 아니고 커리나 콩소스 등이다. 그리고 푸짐하게 채소...채소와 꽃과 풀을 준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오이나 고수 같은 채소도 주지만, 나무에서 꺽어온 꽃이나 잎을 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연구소에서 일할 때, 식당 아줌마가 점심준비하기 전에 연구소 앞마당에서 꽃과 잎을 뜯어 오는 장면을 목격하기도 했다.

여기에 사용되는 소스는 다양한데, 아래 사진처럼 레드커리, 피시커리 등도 있다.

 

728x90